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태수 부위원장(국민의힘, 성북구 제4선거구[장위1‧2‧3동, 석관동])은 5월 19일(금) 의원연구실에서 성북3구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2008년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이 되었으나 2017년 직권해제 이후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을 비롯하여 공공재개발, 신속통합기획 후보지 신청을 하고 있으나 대상지로 선정되지 못한 채 지지부진한 상황에 놓여 있는 성북3구역 주민들이 재개발 등을 소관하고 있는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부위원장인 김 의원에게 면담을 요청하여 개최되었으며, 성북구의회 정병기 의원과 서울시 담당 부서인 조합운영개선팀장도 참석하였다.

성북3구역은 지난 20여년 간 재개발사업이 지지부진하여 주택의 상태가 노후하고 열악하며, 소유자와 거주자의 연령층이 높아 가파른 지형과 쓰러져 가는 건물들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여도 대처가 쉽지 않고, 비좁은 골목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방차가 접하지 못하는 곳이 대부분이어서 화재 진압에 어려움이 많은 상태이다.

또한, 주택의 노후화에 따른 거주하지 않는 빈집들의 증가로 인한 슬럼화가 진행중으로 학생수가 급속하게 감소하여 인접한 성북초등학교와 홍익중‧고등학교가 폐교될까 노심초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성북3구역 주민대표를 비롯한 주민들은 김태수 의원에게 이러한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하루 속히 재개발이 이루어져 안전하고 쾌적한 동네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하였다.

김태수 의원은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한 뒤 재개발이 다시 추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주민들이 사업을 반드시 해내겠다는 통합된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오늘 참석한 성북구의원 및 서울시 관계자와 머리를 맞대어 성북3구역 재개발사업이 빨리 진행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하였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동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