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동구보건소와 성동노인종합복지관이 생명존중문화 조성과 자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왼쪽 김광수 성동노인종합복지관장, 사진 오른쪽 신유철 성동구보건소장)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 보건소는 지난 9일 생명존중 문화 조성 및 자살예방을 위해 성동노인종합복지관(관장 김광수)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사회적 고립과 우울 위험이 높은 노인의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활동 지원과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에 공동 노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협약 내용은 ▲협력기관 간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노력 ▲협력기관 종사자 대상 생명지킴이 양성을 비롯한 자살예방교육 ▲생명존중 및 자살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및 캠페인 운영 ▲정신건강위험군 조기발견 및 연계활동 등이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오는 4월 6일 성동노인종합복지관 노인맞춤 돌봄 종사자 대상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을 시작으로, 4월 11일과 13일에는 성동노인종합복지관으로 직접 '찾아가는 마음건강상담소'를 운영하여 복지관 이용 어르신 대상 우울선별검진과 함께 생명존중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자살 고위험시기(3~5월) 노인 우울고위험군을 집중 발굴·관리하기 위해 성동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노인우울검사를 전수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성동구는 생명지킴이 양성을 위한 자살예방교육과 함께 생명존중 캠페인, 1차 의료기관과 함께하는 생명이음청진기사업, 마음건강검진 및 상담지원사업, 자살시도자 등 고위험군 사후관리, 자살유족 지원사업 등 자살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신유철 성동구보건소장은 "앞으로 성동노인종합복지관과 상호협력을 통해 노인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어르신들에게 적절한 정신건강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동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