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3월 31일까지 ‘금천구 청소년의회’ 청소년의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금천구 청소년의회는「금천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아동ᐧ청소년 관련 정책 결정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아동친화도시 특화사업 자치기구다.

제8대 금천구청소년의회는 개별 지원한 청소년들과 학교 및 기관 추천 청소년으로 구성된다. 금천구에 거주 중이거나 금천구 소재의 학교에 재학 중인 14세~19세 청소년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의원들은 2024년 3월까지 금천구의 아동ᐧ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의사결정에 주체적인 의견을 내고 제안함으로써 청소년의 정치적 권리를 실현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 통합워크숍 △ 민주시민교육 △ 상임위원회 구성 △ 정례회 △ 금천구 주민참여예산심의 △ 금천구 청소년총투표 △ 의회모니터링 △ 모의UN 등을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자치기구활동 등 각종 청소년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도 주어진다.

참여 희망자는 온라인신청서(http://forms.gle/6HhTFvmyAct6FgEb9)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시립금천청소년센터 홈페이지 ‘프로그램모집 및 공지사항’에 있는 홍보 포스터의 QR코드를 인식하면 쉽게 신청할 수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금천구청소년의회는 아동ᐧ청소년이 주체적 의식을 갖고 정책활동에 참여하는 기회를 보장하는 자치기구다”라며, “앞으로도 금천구 청소년들이 선거, 정치 등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동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