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기자단 위촉식 기념사진                                                                                 
  ▲주민 기자단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김경호 광진구청장 
 ▲주민 기자단 위촉식 진행 모습
 ▲주민 기자단 위촉식 진행 모습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지난 3일, 2023년 주민 기자단 위촉식을 개최하고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2023 주민 기자단은 동의 여건과 특성을 잘 아는 지역 주민이 동네 소식을 발굴하고 홍보함으로써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양방향 소통을 활성화하고자 추진됐으며, 동별 추천과 공개 모집을 통해 총 30명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이번 기자단은 만 19세 이상 구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연령층을 확대해 20대부터 60대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 다양한 시각으로 지역의 행사, 유익한 정보, 마을 미담 등 광진구를 이루고 있는 15개 동의 생생한 지역 소식을 전할 예정이다.

이날 위촉식은 동별 대표 기자단과 김경호 광진구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장 수여와 기자단 활동 안내, 기자단 역량 강화 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김 구청장은 “동네의 여건과 특성을 속속들이 알고 있는 주민 기자단분들이 지역의 다양한 소식을 기사로 잘 담아주실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기자단 활동으로 청년, 어려운 이웃 등 주변 주민에게 ‘광진구 사용법’을 알릴 수 있는 새로운 소통 창구가 되어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교육은 ‘보도자료 기획 및 작성’이란 주제로 다수의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진행한 기업홍보연구원의 이주형 강사가 진행했다.

내용은 ▲보도자료 작성을 위한 취재 ▲보도자료 글쓰기 ▲언론 게재율 높이기 ▲현장감을 높이는 사진 촬영 등이다. 주민 기자단은 쉬는 시간에도 강사에게 취재하고 싶은 주제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등 열띤 자세로 교육에 임했다.

앞으로 주민 기자단은 각자 취재한 내용을 보도자료로 작성해 광진구청 홍보담당관으로 제출하게 되며, 홍보담당관에서는 60여 곳의 언론사에 2023 주민 기자단의 보도자료를 배포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동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